몸에 해로운 소금과 이로운 소금

보통 염분이 많은 짠 음식은 몸에 해롭고 각종 성인병의 주범이라고 알고 있다. 이러한 소금은 천일염에서 염화나트륨(NaCl) 성분만 뽑아 표백과 코팅을 한 정제염이며, 흔히 일반 가정에서는 정제염을 사용하여 음식의 맛을 내고 있다. 그래서 요즘은 정제염보다는 천일염을 더 선호하고 사용하고 있다.

△링거주사액 효능과 비슷한 소금물

조선시대 많은 업적을 남기셨던 세종 임금은 항상 과로로 자주 쓰러졌다고 한다. 그때마다 소금국을 마셨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우리가 기력이 떨어지면 링거주사액을 맞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물론 일반소금을 사용한 소금국은 아니다. 세종 임금이 도셨던 소금국은 '자염(煮鹽-삶은 소금)'이라 하여 천일염보다 더 좋은 소금을 사용하였습니다.

자염은 말린 갯벌을 깨끗한 바닷물에 걸러서 은근한 불로 끓여 만든 소금으로써, 기존의 소금보다 입자가 고우며 염도가 낮고 미네랄이 풍부하며 쓴맛과 떫은맛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한의사 서봉원 원장은 "흔히 소금은 몸에 해롭다고 하여 저 염식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좀 더 좋은 소금을 이용하여 보다 건강한 식사를 준비한다면 오히려 몸을 더욱 건강하게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 원장은 "이제는 정제염으로 음식을 조리하지 마시고 미네랄이 풍부하며 염도가 낮아서 몸에 이로운 자염을 활용해보시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소금 만들기

천일염은간수와 같은 불순물이있어서 가마니에 오래 야적하든가 하여 제거해 주어야 하는데 아래와 같은 방법도 좋다.

(천일염은 6. 7월에 생산된 여름소금- 음력으론 5. 6월이 가장 좋은데

이 즈음에 생산된 소금. 특히 신안소금이 좋은 이유가 있답니다.요때가 딱,햇볕은 강하지 않지만, 바람이 살살 불어 증발속도가 무척 빠르고 소금밭엔 송홧가루가 날아와 맛과 향을 더 좋게 한다.이 기간이 지나 한여름이 되면 덥기만 하지 소금 증발이 더뎌 수분이 많이 증발하지 않고 축축하며 가을로 접어들면 같은 소금이라도 씁쓸한 기가 돌며, 맛과 향이 덜하다.

갓 생산된 천일염은 단맛과 쓴맛, 짠맛이 공존하며 그 쓴맛은 바로 간수이다. 오랫동안 묵히면서 이 간수를 빼야하는데 묵혀두면 소금속의 수분이 빠지는것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공기속의 수분을 흡수해 간수를 내놓는다. 그래서 많은 소금을 쌓아놓고오랫동안 간수를 빼 사용해야 하는이유이다.)

1. 천일염을최대한 저온의 오븐(70-100도)에 길게는 3시간 이상까지말리는데

1) 오븐팬에 호일깔고..

2) 2시간 정도 말리면 서로 엉겨붙으로 툭 치면 쫙쫙 갈라질 겁니다..

3) 전체적으로 펼쳐 놓는다는 느낌으로 흐트려 놓고 다시 1시간 이상 말려줍니다.

오븐의 온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3시간 이상 걸릴겁니다.

그 시간이 지나면 소금이 바실바실 거리는 상태가 되는데 이것을 믹서기에 갈아 고운 소금으로 사용하되녹차가루같은 것을 넣어도 좋다.

2.또는 천일염을 찬물에 재빨리 헹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빼든가 또는그냥 철망에 소금을 붓고 찬물을부어 흘려버려도 좋다. 냄비에 넣고 4배 정도의 생수(뽕나무 (잎,뿌리,줄기) 전체사용가능, 감잎, 조릿대 (야산이나 들녘에 낮은키 대나무), 두충, 국화, 녹차, 자스민차, 구기자, 헛개나무, 오가피, 오미자, 당귀, 결명자, 생강. 울금, 복분자, 감초 등을 목적에 맞게 골라 달인 물을 넣어도 된다)를 부어 끓기 시작하면 차례로 중불에서 약불로 줄여수분이거의 없어져 꾸덕꾸덕할 때까지 가열해 준다.방심하면 금방 타버릴 수 있으니 주의.

위 과정이 끝난후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하루 정도 말리면고운 가루형태의 소금이 되는데 손으로 비벼 덩어리를 풀어주거나 믹서기로 가볍게 돌려준다.

[출처] 천일염으로 요리용소금만들기 (2)|작성자 베비로즈참고


소금의 효능 20가지 ...

1.달걀을 삶을때 삶는물에 소금을 조금 넣으면 달걀이 터지지 않는다.

2.옥수수등을 삶을때 삶는물에 설탕을 넣고 소금을 조금 넣으면 단맛이 강해진다.
3.커피를 마실때 소금을 조금 넣으면 향도 좋아지고 정력증진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4.가지를 볶을때 진한 소금물에 담구었다가 볶으면 가지가 기름을 많이 먹지않는다.
5.보리차에 소금을 조금넣으면 향기가 좋아진다.
6.옷에 피가 뭍었을때 소금물에 담가 핏물이 배어나온후 비벼 빤다.
7.감물이 옷에 묻었을때 소금물에 담구었다가 빤후 식초탄물에 빨아 세탁하면 감물이 빠진다.
8.바닷조개는 소금물에 담구어 두면 흙이나 모래를 토해 낸다.
9.추운 겨울날 빨래를 할때 헹굼물에 소금을 넣어 헹구어내면밖에 널어도 얼지 않는다.
10.토마토나 삶은 감자 등은 소금에 찍어 먹으면 달고 맛이 좋다.
11.기름 묻은 후라이판이 뜨거울때 소금을 뿌려 휴지로 닦아내면 깨끗이 닦인다.
12.시금치등 야채를 삶을때 소금을 조금 넣으면 야채의 색갈이 선명해진다.
13.개미가 방에 많으면 장롱밑이나 구석에 소금을 뿌려 놓으면 개미가 없어진다.
14.버섯요리 할때는 끓는물에 소금을 넣고 버섯을 튀겨 내면 색갈이 살아나고 독성이 없어진다.
15.두릅을 요리할 때는 두릅의 밑부분을 깎아 내고 바닥을 십자로 칼집 낸후 소금을 뿌려주면 독성이 없어진다.
16.아기를 목욕시킬때 목욕물에 소금을넣으면 피부가 매끈해지고 염증이 생기지 않는다.
17.크린싱을 할때 잘 지워지지 않으면 크림에 분말소금을조금 넣고 크린싱을 하면 화장이 깨끗이 지워진다.
18.담수어처럼 흐트러지기 쉬운 생선을 구울때 소금물에 30분정도 담구었다가 구우면 잘 흐트러지지 않는다.
19.껍질을 벗긴 과일을 소금물에 담구었다가 꺼내면 색이 변하지 않는다.
20.목감기로 목이 부어 따가울때는 따뜻한 소금물양치가 특효(1-2시간 간격으로 자주 해주도록 한다)통증을
가라앉히는데는 꿀을 한스푼 삼키거나 파인애플주스를 자주 마시면 도움이 된다.

Posted by mr.po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