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인터넷에서 수집한 내용임.


불교에서 유래된 용어들

강당:인도에서 설법을 강(講)하던 장소로 현대에는 학교 ·관공서 등에서 많은 사람이 한 군데 모여 의식이나 강연 등을 들을 수 있는 큰 장소를 의미.


건달(乾達)-금강굴(金剛堀)에 살면서 제석천(帝釋天)의 음악을 맡아보는 건달파(乾達婆)라는 인도의 신이 향을 먹고 살면서 떠돌이 생활을 했던 데서 유래된 것임.


계율(戒律)-승려나 신도가 지켜야 할 행동 규범. 율(律). 율법


공부


과거(過去)


관념(觀念):마음을 고요하게 하여, 불타의 진리를 관찰하고 생각함. 원래는 불교용어로 진리 또는 불타를 관찰사념한다는 뜻.현재는사람의 마음속에 나타나는 표상·상념·개념 또는 의식내용을 가리키는 말로 쓰임.


교외별전(敎外別傳)


군맹무상(群盲撫象)-사물을 전체적으로 못 보고 일부분에만 집착한다는 뜻


남편


다반사(茶飯事):차를마시거나 밥을 먹는일을 의미,하지만 현재는 차를 시거나 밥을먹듯이 자주일어나는 일을 의미함


다비(茶毘)-불교계에서 시체를 화장하는것.


단말마(斷末魔)-산스크리트어로 '급소'를 뜻하는 '말마'와 '끊어지다'의 뜻인 '단'의 합성어. 인간이 죽을 때 느끼는 최후의 고통을 뜻함

대중:불교에서는 신도들을 일컬을 때 사부대중(四部大衆)이니 7부중(七部衆)이니 하는 말을 쓰는데, 사부대중은 비구·비구니·우바새·우바이 등 출가하였거나 출가하지 않은 남녀 신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고, 대중은 출가 여부에 관계없이 부처에게 귀의한 신도들을 가리키는 말이었다.현재는 여러계층의 많은 사람을 일컫는 말로 쓰인다


도량-절주위에 쳐진 울타리 안쪽 이라는 말임.


면목(面目)-낯, 원래 불교에서는 참사람의 참모습이란 뜻임.


명복(冥福) :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에서의 '명복'


무사(無事)-사고가 생기지 않음을 뜻함.


무진장(無盡藏)-무진+자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무진'이란 덕이 넓어서 무궁함을 뜻하는 것이고 무진을 포함하는 것이 '장'이라 함.


묵인(墨印)-‘먹으로 새겨 두다’의 뜻으로, 먹글로 전수받은 불법을 마음에 새긴다는 의미.


미래(未來)


미망인(未亡人)


밀어(密語)-사랑하는 사이의 연인들이 사랑의 속삭임 같은 말이거나 특정한 사람에게 비밀스럽게 건네는 말. 원래 불교에서는 교리를 전하는 말이다.


불립문자(不立文字)


사리-본래 신체를 뜻하는 말이나 승려 가 죽은뒤 나오는 구슬이란 뜻으로 쓰임.

사물(놀이)-원래 절에서 불교의식 때 쓰인 법고(法鼓)·운판(雲板)·목어(木魚)·범종(梵鐘)의 네 악기를 가리키던 말이었으나 뒤에 이것이 북·징·목탁·태평소로 바뀌고 지금은 다시 북·장구·징·꽹과리의 네 민속타악기로 바뀌어, 일반적으로 사물놀이라고 하면 이 네 종류의 악기로 연주되는 음악과 그 음악에 의한 놀이를 가리키게 되었음.

사자후(獅子吼)

색즉시공 공즉시색(色卽是空 空卽是色),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윤회사상을 뜻한다. 차있는것이 비어있는것이고 비어있는것이 차있는것이며 헤어진자는 반드시 돌아오며 간자는 다시 돌아오게 되어있다 라는 뜻.

설거지

세계(世界)-'불교에서 이르는, 중생이 사는 이 현상계.(世는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三世), 界는 동서남북과 상하를 가리킴)' 부연하자면, 세계에서 세는 전세, 현세, 내세를 아우르는 시간적 개념이고, 계는 동서남북, 상중하 등의 공간적 개념이다. 세계는 범어인 loka-dhatu의 번역어인데, loka를 세로 dhatu를 계로 번역한 것이다.

세속(世俗)-세상

신토불이-불교 최고경전인 화엄경에 있는 문구로서 자신과 만물은 둘이 아니다. 자신과 진리는 서로 다르지 않다는 불교의 기본 사상을 말하고 있음. 현재 국산품 장려운동이라는 뜻으로 쓰임.

아귀 : 허겁지겁 많이 먹는 사람이나 음식탐이 심한 사람을 두고 하는 말. 불교에는 윤회라는 것이 있는데 여기에 아귀라는 곳이 있다. 지옥과 비슷한곳으로 목구멍은 바늘과 같고 몸은 태산과 같은 귀신들이 사는곳으로 항상 배가 고픈곳이다.

아바타-채팅이나 게임 할때 쓰이는 말.사실은 불교용어로 분신을 뜻함.

아비규환(阿鼻叫喚)-불교에서 말하는 아비지옥과 규환지옥을 뜻하는 말로, 계속되는 심한 고통으로 울부짖는 현상을 뜻함.

아수라장(阿修羅場)-'阿修羅'는 산스크리트 'asur'의 음역(音譯)이다. 아소라,아소락,아수륜 등으로 표기하며 약칭은 수라(修羅)라고 하는데, 추악하다 라는 뜻이라고 한다. 아수라장은 전쟁터를 뜻하기도 한다.

야단법석(野檀法席)-야외에서 불법을 설파하기 위해 베푼 강좌를 말하나 지금은 질서가 없고 시끌벅적하고 어수선한 상태로 쓰임.

염화미소(捻花微笑))-어느날 석가모니가 제자들을 모두 데리고 연꽃을 살짝집어 미소를 지었는데 가섭존자가 미소로 대답함으로써 가섭존자만이 석가모니의 진리를 이어받았다.

예배(禮拜)-원래는 불교용어인데 지금은 교회에서 많이 쓰임.

오후불식: 오후에 먹지 않음.

용맹정진-잠을 자지 않고 참선을 행하는 것.

이심전심(以心傳心)

이판사판(理判事判)-억불숭유정책을 쓴 조선시대에는 이판승이나 사판승이나 모두 마지막 신분계층이 되는것이어서 절에 들어가 승려가 된다는 것은 끝장이라는 의미에서 막다른데 이르러 어쩔수 없음을 뜻하는 성어임.

일일일식: 하루 한끼의 식사.

자성(自性)-‘자성본불(自性本佛)’의 준말.

장로 : 오래 수행한 원로 스님.

장로니 : 오래 수행한 원로 여스님.

장좌불와: 오래 앉아 있으며 눞지 않음.

전도:원래는 불교용어였지 만 지금은 기독교에서 많이 쓰임.

절반-예전에 우리나라가 불교가 국가의 종교였을때 동네에 집이 있으면 반은
절이라는 의미에서 나온 말.

점심 : 선종(禪宗)에서, 배고플 때 조금 먹는 음식.마음에 점을 찍는듯이 가볍게 먹는다는 의미.

정지(淨地)-부엌을 뜻하는 말로 깨끗한 곳이란 의미. 이 역시 절의 부엌을 정지(淨地)라고 한데서 유래함.

지사(知事)-어떤 분야에 일을 책임진다. 불교에서는 절의 용무를 맡아보는 것을 말함. ex)도지사(道知事),주지사(州知事)

차곡차곡-신라시대에 가장부자였던곳은 절이었고 절의 창고에 곡식과 차(끓여먹는차)가 많이 쌓여있다라는 뜻.

찰나(刹那)-순간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의 음역. 본래 시간을 나타내는 단위였는데 매우 짧은 시간이라는 뜻으로 바뀌었음

탈락(脫落)-빠지거나 떨어져 없어진다는 뜻.

투기(投機)-사람들이 돈을 던져 기회를 잡는다, 불교에서의 뜻은 마음을 열러 몸을 던져 부처님의 깨달음을 얻으려한다는 뜻함.

포단(蒲團:포대기)-솜방석,솜이불,육아용의 덮개. 불교 뜻으로는 여러 해 살이 풀을 엮어서 만든 일종의 깔자리,방석(方席)을 뜻함.

해우소: 화장실

현관(玄關)-건물의 입구. 불교에서는 우리의 입을 뜻함.


현재(現在)- 본래 견재(見在: 문자 그대로 '눈 앞에 있다'는 뜻으로, 불교 용어)에서 왔으며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현재'와는 의미가 다르다. 한문으로 불경을 번역하던 중국인들이 자신들이 사용하던 말에서 번역어를 찾았던 셈이다. 참고로, '현재의' '現'은 비교적 후대에 생겨난 글자이다. 사실 '見'이라는 글자에는 '본다'는 의미 이외에도 '나타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었다. '現'은 말하자면, '見'이 지니고 있는 '나타난다'는 의미를 보다 강조하여 말하기 위해 고안된 글자인 셈이다.



Posted by mr.p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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